중국 대학생의 연애 관련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이 성역할 인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배양효과이론과 이용과 충족이론의 동시적 활용을 통하여 중국 TV 프로그램이 젊은 시청자들의 성역할 인식에 어떤 관계를 지니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조사하려고 한다. 기존 연구에 따라 텔레비전 노출하는 남녀관계, 데이트 상대의 선택, 사랑과 연애에 대한 태도는 성역할 인식 형성에 대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연애 관련 텔레비전 시청이 시청자들의 성역할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266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연애 관련 텔레비전 시청동기, 4개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정도(리얼리티 데이트프로그램, 대담/토론, 드라마, 연애정보), 시청태도(현실감, 친밀감, 주목도, 감정적 관여, 인지적 관여)와 시청에 따른 시청자들의 성역할 인식에 어떠한 진보적인 변화가 생겼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리얼리티 데이트프로그램, 대담/토론, 드라마, 연애정보 프로그램 중심으로 시청자의 연애 관련 텔레비전 시청정도, 시청동기, 시청태도를 근거하여 3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은 ‘연애 관련 텔레비전 시청동기는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로 설정하였고, 연구문제2는 ‘연애 관련 텔레비전 시청동기, 시청 프로그램 유형(리얼리티 데이트프로그램, 대담/토론, 드라마. 연애정보), 시청태도(현실감, 친밀감, 주목도, 인지적 관여, 감정적 관여)와 성역할 인식의 관계적 특성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고, 연구문제3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정도(리얼리티 데이트프로그램, 대담/토론 드라마. 연애정보) 시청동기, 시청태도는 성역할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결과에 따라 정보습득 동기, 자극 동기, 매체선호 동기, 시간 보내기 동기, 휴식 동기, 긴장해소 동기 등 6개 요인이 확인되었다. 연구문제2는 연애 관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정도(리얼리티 데이트프로그램, 대담/토론, 연애정보), 시청동기(정보습득, 자극, 매체선호, 시간 보내기, 휴식, 긴장해소), 시청태도(현실감, 친밀감, 주목도, 감정적 관여, 인지적 관여)와 성역할 인식 간의 정적관계가 확인되었다. 이와 반해 드라마의 시청정도는 성역할 인식 간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주지 않았다. 연구문제3 분석 결과를 요약하자면 성역활 인식은 시청정도(연애정보), 시청동기(정보습득, 시간 보내기), 시청태도(현실감)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