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4 0

복합상업시설 활성화를 위한 중요도 분석

Title
복합상업시설 활성화를 위한 중요도 분석
Author
장슬아
Alternative Author(s)
Jang Seul-a
Advisor(s)
이명훈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복합상업시설 활성화를 위한 중요도 분석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하여 활성화된 복합상업시설로는 입점률 100%, 공실율 0%인 영등포 타임스퀘어와 활성화되지 못한 복합상업시설로는 입점률 76%, 공실률 24%에 그치고 만 문정동 가든파이브의 전문가 및 판매자, 이용자 대상으로 개선사항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평가지표의 개발방법은로는 복합상업시설 관련 선행연구 고찰 및 문헌 연구를 통하여 상위개념을 설정하였다. 또한 하위개념은 복합상업시설인 영등포 타임스퀘어와 문정동 가든파이브에 직접 방문하여 활성화 요인을 기록하였다.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위요인과 하위요인을 전문가 집단에 검증하여 최종 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복합상업시설의 주요평가항목으로는 문화적, 판매&체험적, 교통접근성, 입지요건, 주차장, 부대시설, 매장시설, 분위기로 결정되었으며 세부 평가지표들은 개량화가 가능하게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개발된 평가지표들은 전문가 및 영등포 타임스퀘어의 판매자, 이용자 문정동 가든파이브의 판매자,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뒤 AHP분석을 통하여 중요도 분석을 하였다. 상위부문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는 교통접근성, 문화적 요소, 주차장, 판매&체험적요소, 입지 요건, 매장시설, 분위기. 부대시설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성격별 종합가중치를 우선순위 별로 살펴보면, 이용자는 자가용 이용시 주차공간, 지하철과의 거리, 현재 이미지, 에스컬레이터의 위치, 영화관, 엘리베이터의 위치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판매자는 현재 이미지, 지하철과의 거리, 현 상업시설의 위치, 영화관, 차량의 위치파악, 자가용 이용시 주차공간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의 경우 자가용 이용시 주차공간, 지하철과의 거리, 현재 이미지, 인근 상업시설과의 거리, 영화관, 에스컬레이터의 위치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권별 종합가중치를 우선순위 별로 살펴보면, 타임스퀘어는 지하철과의 거리, 자가용 이용시 주차공간, 영화관, 현재 이미지, 현 상업시설의 위치, 에스컬레이터의 위치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든파이브는 자가용 이용시 주차공간, 현재 이미지, 지하철과의 거리, 차량의 위치파악, 에스컬레이터의 위치, 엘리베이터의 위치의 순으로 나타났다. 영등포 타임스퀘어의 경우 지하철 노선수가 문정동 가든파이브보다 2개 많은 것을 알수 있으며 정거역으로는 3개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타임스퀘어는 자가용 이용시 주차공간이 현저히 부족하여 타임스퀘어가 아닌 다른 곳에 주차가능하도록 유치되어있다. 이는 현재 영등포 타임스퀘어의 활성화된 상황이 반영됐다. 문정동 가든파이브는 영등포 타임스퀘어와 다르게 자가용 이용시 주차공간, 현재이미지, 지하철과의 거리순으로 나타났는데 자가용이용시 주차공간은 많이 있지만 지하철과의 거리는 노선수는 1개로 타임스퀘어보다 현저히 낮고 낮은 입점률이라는 현재의 긍정적이지 않은 분위기 형성의 결과이다. 이는 복합상업시설의 활성화를 위하여 건물 내부의 요소도 중요하지만 분위기 요소인 현재의 이미지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히 복합상업시설 이용자에게 가고싶은 복합상업시설이 되도록 노력해야하여 복합상업시설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현대 사람들은 복합상업시설에서 오락, 식사, 모임, 문화를 동시에 즐기고 있으며 직장과 집 다음으로 친근한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복합상업시설의 기능은 점점 다양화되고 있다. 따라서 활성화된 복합상업시설을 영등포 타임스퀘어 뿐만 아니라 다른 활성화된 복합상업시설 사례를 통한 변수를 추가하여 복합상업시설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또한 복합상업시설 이용자들의 만족도 조사 등을 추가하여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복합상업시설에 만족을 하는지 보다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7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URBAN & REAL ESTATE DEVELOPMENT(도시·부동산개발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