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 커뮤니티 공간 이용자 만족도 및 사회적 교류 영향구조 연구

A Study of the Influence Structure of the Satisfaction and Social Interaction of Users of Seoul's Youth Community Spaces:Focused on Seoul's Youthzone

청년은 만 19세부터 39세의 연령층을 뜻한다. 청년기의 주요한 문제로는 청년취업, 대학 등록금 부담, 주거 불안정, 결혼, 육아 등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은 취업과 결혼의 포기 등의 사회문제로 이어진다. 위와 같은 청년문제의 해결방안 중 하나로, 서울시는 청년들이 모여 청년 문제를 토로하고 함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였다. 서울시는 2013년 서울 청년허브 센터 개관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무중력지대 G밸리와 무중력지대 대방동을 순차적으로 개관하였다. 추후 서울시는 청년공간을 5곳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시 청년공간은 청년의 커뮤니티 활성화, 네트워크 구축, 역량강화 등이 주요 운영목적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청년공간은 청년 간의 ‘사회적 교류’가 목표되어야 한다. 무중력 지대를 이용하는 청년들이 사회적 교류를 통해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교류가 거듭될수록 강한 커뮤니티 의식과 사회성 증대가 발생한다. 본 연구는 청년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서울시 청년 공간의 물리적 요소, 프로그램, 이용자 개인특성이 청년간의 사회적 교류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사회적 교류의 구성요소는 교제수준, 유대감, 참여도로 선정하여 영향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대상지는 현재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3곳의 청년 공간 중, 사업의 지속성을 고려하여 무중력지대 G밸리와 무중력지대 대방동을 선정하였다. 두 대상지의 이용자 설문조사와 관찰조사를 시행 후, PLS-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통계분석 및 결과 해석을 진행하였다. 이용자의 특성을 조사한 결과, 무중력지대 G밸리는 인근 종사자가 주로 이용하고 무중력지대 대방동은 인근에 거주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공간의 사회적 교류 및 만족도의 영향분석의 결과에서 무중력지대 G밸리는 물리적 요소에 대한 만족감이 사회적 교류와 전반적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중력지대 대방동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이 사회적 교류와 전반적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청년공간의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중력지대가 지역 청년 거점공간으로 효과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인근 지역 청년의 특성을 고려한 물리적 요소와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이 필요하다. 추후 무중력지대 G밸리는 청년의 참여율을 높일 수 프로그램의 보완이 필요하고, 무중력지대 대방동은 청년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의 보완이 필요하다. 둘째, 청년공간의 물리적 요소는 이용자 특성에 적합한 공간으로 다양하게 구성하고, 프로그램은 지역 청년의 커뮤니티나 지역 청년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 중요하다. 셋째, 청년공간의 사회적 교류 증진을 위해서는 무중력지대의 전반적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청년공간의 계획 및 운영 시 청년들의 지속적인 사회적 교류 증진 방안이 필요하다. 청년공간은 단순한 공간이용 외의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지속적인 청년들의 사회적 교류를 통해 인근 지역 청년의 거점 공간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청년공간의 운영목표인 사회적 교류 영향관계 분석을 통해, 추후 서울시 내에 제공될 예정인 청년 공간 무중력지대의 계획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에서는 연구가 부족한 청년 공간의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