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투명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기업지배구조 특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이익투명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지배구조 특성별 차이에 따른 이익투명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익투명성이 높다는 것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예측을 통해 기업가치가 향상될 것이라고 본다. 첫째, 자본비용의 감소로 수익성이 증대될 것이며 둘째, 정보비대칭과 대리인 비용 감소로 신뢰성 있는 투자기회 및 투자효율성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셋째, 상대적으로 높은 감사품질을 갖기 때문에 이익조정 가능성이 감소하고 이익의 질이 향상되어 기업가치가 향상될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는 Cheng and Subramanyam(2008)의 이익투명성 측정과 토빈Q의 기업가치평가 방법을 사용하며 K-IFRS 의무도입의 영향을 고려해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비금융업 12월 결산법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익투명성과 기업가치는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나 이익투명성이 높을수록 기업가치가 향상된다고 해석된다. 둘째, 기업지배구조 변수로 다섯 가지를 이용한 결과 최대주주지분율이 낮을수록, 대규모기업집단에 소속될수록, 사외이사비율과 이사회의 수가 클수록, 외국인지분율이 높을수록 이익투명성으로 인한 기업가치 효과는 증가하였다. 다만 최대주주지분율과 대규모기업집단 소속여부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는 회계투명성과 기업가치가 비례적 관계라는 기존 선행연구와 같은 맥락에서 이익투명성이 회계투명성 설명변수의 하나로 사용될 수 있다는 주장을 일부 지지한다. 또한 각각의 변수가 우수한 기업지배구조를 가질 때 이익투명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더욱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점은 국내 기업의 이익투명성 관리를 더욱 촉진시킬 것이다. 무엇보다 연구의 주요 가설을 토대로 투명한 이익정보에 따른 주가가 기업의 실질적인 내재가치 평가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