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조정과의 실증분석을 통한 재무건전성 지수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재무건전성지수에 따른 이익조정에 대한 검증을 목표로 한다. 이에 대한 기존의 선행연구는 상반된 결과를 제시했다. 기업의 경영자는 재무건전성이 악화될수록 이익조정에 대한 유인이 커진다는 견해가 있는 한 편, 감시당국의 적발 가능성과 현상유지를 위해 이익조정을 하지 않는다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재무건전성의 측정방식과 더불어 이익조정의 추정방식의 차이에 기인한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계량적으로 측정한 재무건전성 지수(F-score)를 통해 측정하고, 발생액 이익정은 Kothari et al.(2005)의 ROA 성과통제모형을 사용하여 추정하였으며, 실제이익조정은 Roychowdhury(2006)의 연구와 Cohen and Zarowin(2010)의 연구를 참조하여 종합측정치로 추정한다. 분석결과 재무건전성 지수와 재량적 발생액, 실제이익조정 통합측정치는 1%수준에서 음(-)의 계수값을 가진다. 즉 재무건전성지수가 높을수록 이익조정의 규모는 작아지는 것이므로, 재무건전성의 악화가 경영자로 하여금 이익조정의 동기요인이 됨을 검증하였다. 다만, 년도별, 산업별로 재무건전성 지수의 값이 의미하는바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제하기 위하여 Two-way clustering과 Fama-Macbeth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년도, 모든 산업에 대해서 재무건전성 지수와 이익조정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관계는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균적인 흐름을 볼 때 재무건전성지수가 경영자로 하여금 이익조정의 동기요인이 되지만, 세부적으로는 반드시 모든 산업과 회계연도에 해당되지 않을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