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5 0

모델 폐유를 활용한 폐윤활유의 초임계 이산화탄소 추출 분리 특성의 연구

Title
모델 폐유를 활용한 폐윤활유의 초임계 이산화탄소 추출 분리 특성의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eparation Characteristics in Supercritical CO2 Extraction of Waste Engine Oil with Model Waste Oil
Author
박아름
Advisor(s)
오성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자동차의 보급량 증가로 인한 자동차 부분에서 발생하는 폐윤활유의 양이 급증함에 따라 폐윤활유의 친환경 처리와 재활용에 대한 사회적, 기술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사용후 폐기 윤활유를 유용자원으로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폐윤활유에 포함된 오염 물질들을 고효율로 분리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폐윤활유에 포함되어 있는 질소나 황을 함유하는 물질들은 윤활유의 재활용 과정에서 잔류하여 재생 자원의 활용 용도를 제한하고 경제적 가치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분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임계 이산화탄소를 활용하는 함질소 또는 함유황 물질들을 추출하는 분리 공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윤활유에 질소와 황을 포함하는 대표적인 윤활유 첨가제를 인위적으로 혼합하여 모델 폐윤활유를 제조하였고, 이로부터 대상 헤테로 화합물들의 분리 특성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초임계 이산화탄소 추출 실험을 통하여, 온도와 압력과 추출시간 등의 거시적인 공정 특성 변화에 따른 추출 분리 특성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각 헤테로 화합물에 대한 최적의 추출 조건 범위를 제안하였다. 압력이 증가하고 온도가 감소하면 초임계 이산화탄소 매질의 밀도가 증가하는 데, 이 때 용질 물질에 대한 용매의 용해 능력이 커지고, 결과적으로 헤테로 화합물들의 제거율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모델폐유에서 함질소 화합물을 분리하기 위한 최적의 추출 조건 범위는 3000psi≤P≤3500psi, 333K≤T≤353K로 추정되며, 함유황 화합물을 분리하기 위한 최적의 추출 조건 범위는 3000psi≤P≤3500psi, 313K≤T≤333K로 추정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7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EMICAL ENGINEERING(화학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