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파롤 바 문제의 재조명: 사회적 문제에 적용하기 위한 합리적인 조정

Abstract

Arthur(1994)는 경제학에서 한정된 합리성을 모델링 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Arthur에 의해 소개된 엘 파롤 바 문제(El Farol Bar Problem)는 비협조적(non-cooperative) 환경에서 부족한 자원을 놓고 경쟁하는 행위자가 자신의 가설을 세우고 환경에 적응하는 시스템이다. 술집의 수용력은 혼잡의 대상이 되는 자원이며, 공통된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으로 대표되는 공공 경제 중심적인 문제의 양식화된 버전이다. Arthur는 이 문제를 시장 진입 게임으로 모델링하고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을 설명한다. 그는 전략의 생태계를 포함하는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수행한 결과 술집의 평균 출석이 임계점 근처에서 수렴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 문제를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적용할 경우 자원의 효율성(efficiency), 유용성(utility), 안정성(stability), 확장성(scalability) 그리고 회복성(resilience)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인 정보를 구별하고, 그러한 정보들의 유효성을 평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