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오케스트레이션을 위한 TOSCA에서 Kubernetes로의 맵핑

Abstract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민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전통적인 방식인 하이퍼바이저를 통한 가상머신 생성으로 응용프로그램이 동작하는 대신 공통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공유하는 컨테이너 기술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다수의 컨테이너를 동시에 제어, 운영하는데 있어서 소프트웨어의 설치, 네트워크의 설정 및 제어, 생명주기 관리와 같은 관리 요소의 복잡도가 매우 높다. 이를 해결하는데 다수의 컨테이너 노드를 통합 관리 및 제어할 수 있는 Kubernetes, docker swarm, mesos와 같은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기술이 등장하였다.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클라우드 제공자들의 플랫폼간의 상호호환이 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OASIS(Organiz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tructured Information Standards)에서 클라우드 응용프로그램의 토폴로지의 명세를 표준화하는 TOSCA(Topology and Orchestration Specification for Cloud Applications) 표준 언어를 제정했다. 본 논문의 목적은 YAML 형식으로 응용프로그램을 모델링하는 TOSCA 모델을 YAML형식으로 작성되는 Kubernetes 구성요소로의 자동변환 툴을 구현함으로써 응용프로그램의 클라우드 플랫폼 간 상호호환성, 이식성 지원과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지원하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