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5 0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자살위험군 판정

Title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자살위험군 판정
Other Titles
Identification of Groups with High Risk of Suicide Using Data Mining Techniques
Author
김나영
Alternative Author(s)
Kim, Na Young
Advisor(s)
김상욱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의 자살률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자살은 개인적 문제가 아닌 국가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높은 자살률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자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하여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이론을 기초로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을 밝히는 시도들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선행연구는 하나의 요인과 자살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떠한 사회 구성원들이 자살 위험이 높은지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컴퓨터분야와의 융합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높은 자살률을 줄이는 데 기여하기 위하여 임의의 사회 구성원이 자살 위험군집인지 판별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먼저, 하나의 독립변수가 자살충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이후에 다수의 요인과 자살충동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자살 위험이 높은 군집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임의의 사회 구성원이 자살 위험군집인지 판별하는 모델을 구축한다. 실험결과, 제안방안은 평균절대편차와 본 논문에서 새롭게 정의된 척도를 통하여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6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OMPUTER SCIENCE(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