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에 따른 원위 요골 골절 여성노인 환자의 신체기능과 근섬유의 역학적 특성 : 근육손상을 중심으로

Physical Functions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keletal Muscle Fibers with Aging in the Distal Radius Fracture Elderly Women

본 연구의 목적은 원위 요골 골절 여성노인 환자의 노화에 따른 신체기능 및 근섬유 기능[최대 등척성 수축력(Po), Specific force(Po/CSA) 및 근육손상 정도에 따른 근섬유 파손율(fiber breakage rate)과 수동적 장력(passive tension)]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50세 이상 원위 요골 골절로 인하여 전방 금속판 고정술 수술을 받은 여성노인 환자 18명이며, 연령대별로 50세-64세 연소노인 집단(young-old), 65세-74세 중고령노인 집단(old-old), 75세이상 고령노인 집단(older-old)으로 분류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신체기능 중 악력(grip force)은 악력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신체 수행능력은 Guralnik(1994)의 신체활동능력검사(SPPB)의 평가항목에 따라 균형 검사(balance test), 의자에서 일어나기(repeated chair stands), 8’walk(2.44meters)가 측정하였다. 원위 요골 골절 환자의 전방 금속판 고정술 수술 과정에서 손목근육 심부에 있는 천수지굴곡근의 일부를 채취하였으며, 채취된 근다발로부터 150개의 단일 근섬유를 분리하였다. 근섬유의 횡단면적, 최대 등척성 수축력, specific force, 근섬유 파손율, 수동적 장력은 단일 근섬유를 T-clip에 연결하여 Aurora system에서 측정하였다. 자료처리와 분석을 위해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Bonferroni 사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WINDOWS용 SPSS/PC+ V21.0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신체활동능력검사 결과는 연소노인 집단이 고령노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평가항목 중 의자에서 일어나기 측정 결과는 고령노인 집단이 연소노인 집단과 중고령노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5). 둘째, 최대 등척성 수축력은 고령노인 집단이 연소노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5). 셋째, Type I 근섬유의 최대 등척성 수축력과 specific force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5). 넷째, 수동적 장력은 고령노인 집단, 연소노인 집단, 중고령노인 집단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차이는 없었으며, type I 근섬유와 type IIa 근섬유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노화에 따라 신체 수행 능력, 특히 신체활동능력검사 평가항목 중 의자에서 일어나기, 최대 등척성 수축력, type I 근섬유의 최대 등척성 수축력과 specific force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