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단위탁운영 신축 경기장 공간에 대한 프로야구 팬의 사회적 인식 연구

Abstract

최근 국내 대부분의 프로야구단은 과거 모기업 중심의 홍보수단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수익과 경영에 초점을 두면서 ‘자생력 강화’라는 키워드 하에 기존 경기 중심의 핵심 상품을 활용한 비즈니스 외에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을 위한 고민과 시도를 계속해 나가고 있다. 이에, 경기장 구단위탁운영을 하고 있는 프로야구단은 경기장 활용을 통한 적극적인 수익모델 개발에 앞서 경기장 활용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체인 팬들의 경험과 인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경기장 활용 비즈니스 전략수립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야구경기장의 구단 위탁운영에 따른 팬들의 경기장 공간에 대한 인식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팬들의 경기장에 대한 만족도와 경기장 공간에 대한 공공성 인식, 구단의 모기업 인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밝히고, 이를 토대로 프로스포츠 저변확대 및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인프라 건설 및 인프라 활용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전략적 방향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