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구조 설계프로세스의 상호운용성 최적화를 위한 통합설계모델 구축

Establishment of Integrated Design Model for Interoperability Optimization of the RC Structural Design Process

본 연구에서는 RC구조 설계프로세스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단계별 프로세스에서 발생되는 형상정보의 통합을 통한 RC구조의 통합설계모델(Reinforced Concrete Integrated Design Model, RCIDM)의 구축 및 적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