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9 0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online shopping behavior and personal information disclosure

Title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online shopping behavior and personal information disclosure
Author
왕인
Alternative Author(s)
WANGYIN
Advisor(s)
이욱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의 인터넷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전자상거래 플랫폼도 끊임없이 보완되어 인터넷 쇼핑은 새로운 형식으로 중국소비자 가운데 명성을 얻게되었다. 이와관련, 최근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와 정보유출 관련 문제가 관심을 많이 끌고 있다. 최근 중국의 유명한 인터넷 쇼핑 사이트 사용자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해서, 네트워크내 개인정보 문제가 다시 뜨겁게 론의되고 있다. 이 연구는 연구 문제로 인터넷 쇼핑 중에서 소비자 개인정보에 관련한 개인정보 유출의 주요 원인과 방식을 분석하는데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이용하는 중국 소비자의  개인정보유출에서 개인정보의 중요성, 사이트의 명성, 신뢰도, 그리고 행위의도 4가지 요인들이 얻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모델을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구성하였고 중국 온라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70개의 샘플 데이터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들을 분석하기 위해 SPSS Statistics 21.0과 AMOS 22.0을 이용하여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 요인 분석과 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정보중요성과 사이트 명성이 개인 행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신뢰도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행위의도는 개인정보 유출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전자 상거래 중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에 관련한 연구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중국 온라인 쇼핑 마켓에서 인터넷 쇼핑 플랫폼 운영자들과 판매자들의 소비자 개인정보 의합법적 이용에 공헌 할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6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98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FORMATION SYSTEMS(정보시스템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