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리셋 기법을 이용한 VSS-SA기반 적응 푸리에 분석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VSS-SA에서 리셋 기법(reset method)으로 인해 발생하는 계산량을 보다 더 저감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VSS-SA는 기존 robust VSS NLMS 알고리즘에서 제안된 리셋 기법을 적용하였다. 그리하여 리셋 기법을 사용하기 위해 알고리즘에 새로운 변수와 그에 따른 계산량이 알고리즘에 추가된 반면, 제안하는 리셋 기법은 VSS-SA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에러 신호 분산값을 재활용하므로 계산량을 저감할 수 있다. 제안하는 적응 푸리에 분석 알고리즘과 기존 알고리즘을 이용한 적응 푸리에 분석 알고리즘의 성능차이는 없으며 계산량만 저감함을 충격 잡음 환경에서 테스트하여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