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8 0

인턴십 제도에 관한 비교연구 -한·중 전자 업체를 중심으로-

Title
인턴십 제도에 관한 비교연구 -한·중 전자 업체를 중심으로-
Author
싱루
Advisor(s)
전상길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경영환경에 대처하고 무한경쟁 하에서 기업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려면 인적자원관리에 대하여 충분히 중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기술이 빠르게 발전, 세계 글로벌화, 지식경영 개념의 도입 등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이 다양한 인재를 필요하다. 인턴제도는 요즘에 대부분 기업들이 실시한 제도인데 인턴제도를 통한 우수한 인재를 모집하였다. 게다가 청소년 취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턴제도를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중국이 빠르게 발전하기 때문에 중국기업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연구가 많다. 본 연구는 문헌 조사와 각 기업의 자료분석을 활용하여 인턴제도의 의의, 해외 주요 국가, 한국 및 중국의 인턴제도의 역사 및 유형의 기준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전자사업 대표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레노버, 샤오미, 삼성전자과 LG전자의 인턴제도의 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고 네 기업들의 장점과 문제점을 평가하고 향후 인턴제도에 대한 전망을 제안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행하기 위해서 먼저 중국과 한국의 인턴제도에 관련된 문헌 및 자료를 분석하는 문헌연구 방법과 인터넷을 통해 수집된 최근 기업의 정보를 분석하여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네 기업에 관한 비교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5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3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