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부신경: 초음파 소견 및 대이개신경과의 연관성

Spinal accessory nerve: ultrasound finding and correlation with greater auricular nerve

경부 근막통증증후군 환자에서 관찰되는 전기생리학적 검사상 이상 소견과 척수부신경병증과의 관련성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척수부신경 블록에 의하여 경부 근막통증증후군 환자의 통증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후경부삼각에서 척수부신경의 구조 및 주행 경로는 가변적이다. 대상자의 1/4 에서 척수부신경은 승모근에 도달할 때까지 직진하지 않으며, 여러 분지를 형성하고, 경부 신경총과 교차한다. 이러한 가변성에도 불구하고, 척수부신경은 대부분 대이개신경의 nerve point 두측 상방 2 cm 이내에 존재한다. 따라서 nerve point 는 목 부위의 박리 및 수술에서 척수부신경 동정 목적상 신뢰할 만한 기준점이다. 대이개신경을 초음파와 경피신경자극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 초음파 소견상 척수부신경과 주위조직 사이의 연관성은 보고된 바 있으나, 척수부신경과 대이개신경간 초음파 소견상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보고된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파 및 경피신경자극을 병용하여 대이개신경을 확인한 후 척수부신경의 경로 및 대이개신경과의 연관성을 평가함으로써 초음파유도하 척수부신경 블록의 유용성 검토를 연구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