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6 0

당의(唐衣)를 활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Title
당의(唐衣)를 활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Other Titles
Wedding Dress Design Applying the Traditional Dang-ui
Author
정양숙
Alternative Author(s)
Yang-sook, Jeong
Advisor(s)
이연희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결혼은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행사 중의 하나로 개인의 행사에 있어서 가장 성대하게 이루어지는 예식으로, 웨딩드레스는 신부의 아름다움을 돋보기 위한 화려한 예복이다. 웨딩드레스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가장 화려한 드레스를 입고 성대하게 결혼식을 하였는데 각 시대나 각 나라의 문화에 따라 달리 행하여 졌으며, 시대나 문화에 따라 의미나 색상에 있어 다양하게 변화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전통 한복 당의와 서양의 웨딩드레스를 융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전개, 개발하는데 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한류문화 트렌드에 발맞추어, 우리 전통복식의 자긍심도 높일 수 있는 화려함과 단아함을 갖춘 당의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문헌자료와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웨딩드레스의 개념과 발달, 변화를 정리하고, 우리나라 전통복식의 하나인 당의 유래와 형태에 대해 정리하였다. 또한, 웹사이트를 통해서 2000년대 이후의 최근 웨딩드레스의 방향과 형태를 선행연구를 통해서는 소비자의 선호 유형과 디자인의 방향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전통 여성복식인 당의를 활용한 웨딩드레스 4벌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였다. 디자인 전개는 20대의 젊은 신부들을 위한 디자인으로 탑 리스 네크라인, 슬리브리스, 프린세스 라인의 타이트한 상의를 기본으로 다양한 길이와 형태로 하였다. 작품제작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웨딩드레스 원단 소재로 사용되는 다양한 원단를 활용하여 한복의 당의에 활용하였으며, 탑 리스 네크라인과 슬리브리스, 프린세스 라인의 타이트한 상체를 기본으로 한 롱 티어드, 미디 언밸런스 티어드, 미니의 스팽글 주름 드레스 등 A라인으로 풍성한 드레스와 초미니 H라인의 타이트한 원피스에 버슬스타일의 웨딩드레스와 조화시켜 디자인하고 제작하였으며, 한류 문화 트렌드와 어울리는 새로운 당의웨딩드레스를 제안할 수 있었다. 둘째, 웨딩드레스에 어울리는 전통한복 당의는 서양의 웨딩드레스와 조화가 잘 이루어졌으며, 한국 전통의 미적 특성이 가미된 창의적인 당의 웨딩드레스로 제안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당의 웨딩드레스에 어울리는 전통 족두리와 베일은 현대적인 웨딩드레스의 장식으로 활용하기에 적절하였다. 넷째, 웨딩드레스의 사이즈(size)는 마른 체형부터 중간 체형까지 착용이 가능한 사이즈인 Free Size로 제작하였으며, 당의도 여러 체형에 착용이 가능한 가변형 디자인으로 웨딩대여 산업 활용하고자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당의와 웨딩드레스를 믹스매치(mix-match)시킨 당의형 웨딩드레스(Dang-ui wedding dress)는 우리나라 웨딩산업 뿐 아니라 글로벌한 이미지의 표현으로 웨딩산업발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며, 젊은 예비 신부의 욕구를 충족함과 동시에 동·서양을 아우르는 당의웨딩드레스로서 한국의 미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5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