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발전을 위한 가치인식에 관한 질적연구

Abstract

21세기는 산업화, 정보화를 거쳐 감성, 창조, 문화의 힘이 강조되는 문화의 시대로 진화, 발전하였으며 국가의 구분과 장벽이 무의미한 세계화시대이다. 창의력을 기반으로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창조적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지역축제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경향이다. 이제 지역축제는 문화와 예술의 소비라는 단순한 취향의 문제가 아니고 지역의 긍정적 이미지와 핵심적인 매력 창출이 지역 경쟁력의 중심요소가 되고 있으며 나아가 지역민의 정체성 고양과 경제적 이익의 창출이라는 영역으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백제 문화제의 사례를 중심으로 축제가 직면한 문제점, 활성화를 포함한 지속가능한 축제를 위하여 각 구성원들의 역할과 가치 인식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의 주요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을 통한 지역축제의 정의 및 체계와 목적, 기능 및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둘째, 성공적인 지역축제의 기준, 축제에 대한 지원 방향에 대한 문헌과 국내외 축제 사례를 고찰하였다. 셋째, 백제문화제에 참여하는 구성원을 크게 세 집단으로 나누어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심층면접 기본 문항은 지역축제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구성하였으며 축제 참여 동기, 참여경로 및 역할, 현재 축제의 문제점,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활동 및 지원, 지역축제의 방향성 및 의의, 백제 문화제의 본질적 의미, 지속가능한 축제를 위한 방안 및 의식변화, 축제평가척도, 축제참여자의 활동 양상 및 상호작용, 백제문화제 구조에 대한 문항들로 이루어졌다. 심층면접, 참여관찰, 문서자료, 심층면접 대상자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추가 질문하여 얻은 자료들, 관련 내용들이 표집 되었으며 각 구성원이 생각하는 백제 문화제의 현황, 지속가능성, 축제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넷째, 수집한 자료들을 코딩을 통하여 분류하고 각 주제에 따른 범주로 분석하여 백제 문화제의 문제점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맥락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코딩을 통해 범주화된 자료들의 분류기준은 반복된 단어 사용 및 면접 자료의 맥락적 의미 일치를 기준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연구를 기반으로 한 연구이다. 따라서 연구 타당도 확보를 위해 보편적인 질적연구 방법론에 따라 백제문화제 관련 문헌과 다수의 연구 참여자를 통한 심층면접, 본 연구자 외 보조연구자와의 분석 검증을 통한 삼각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구성원간의 축제 가치인식 태도는 크게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민과 전문가는 축제의 지역정체성 함양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반하여 관의 경우 축제의 유희적 기능과 관광적 측면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구성원 간의 축제를 평가하는 척도가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관의 경우 피상적이고 양적인 척도를 통해 축제를 평가하려는 경향이 나타났고 민과 전문가의 경우 세부적인 관점에서 차이가 드러났지만 질적인 관점에서 축제를 평가하고 평가를 바탕으로 축제에 대한 반성을 통해 점차적으로 축제를 발전시키자는 입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축제에 대한 각 구성원간의 축제의 본질적 의미 인식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관점차이가 축제 발전 및 방향성 제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추론할 수 있었다. 넷째, 지속가능한 축제에 대한 각 구성원의 정의와 관점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구성원이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축제를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에 대한 관점도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축제 지속과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축제 구성원의 가치인식의 질적 접근을 통하여 축제의 지향점을 제안하고, 질적 연구 방법으로 각 구성원의 가치인식을 대조하여 제시함으로써 지역축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