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 중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의 「시인의 사랑(Dichterliebe, Op.48)」 전곡, 프란체스코 두란테(Francesco Durante, 1684-1755)의“춤추어라, 여인이여(Danza, danza, fanciulla)”와 죠반니 파솔로(Giovanni Battista Fasolo, 1598-1664)의“너의 마음을 바꾸어라(Cangia, cangia tue voglie)”, 랜던 로날드(Landon Ronald, 1873-1893)의 연가곡 「삶의 여정(A Cycle of Life)」중 세 곡, 쥘 마스네(Jules Massenet, 1842-1912)의 오페라 <르 시드(Le Cid)> 중 로드리고의 아리아 “오 지배자여, 심판자여, 아버지여(Ô souverain, ô juge, ô père)”에 대해 연구하였다. 「시인의 사랑」은 슈만이 하이네의 『노래의 책(Buch der Lieder)』(1827)에서 16개의 시를 골라 그의 연인 클라라 비크(Clara Wieck, 1819~1896)와 결혼하던 해인 1840년에 작곡하여 헌정한 연가곡이다. “춤추어라, 여인이여”는 두란테의 가곡 중 가장 대표적인 가곡 중 하나로 한 여인이 바닷가에서 노래에 맞춰 춤추는 모습을 노래로 표현한 곡이며,“너의 마음을 바꾸어라”는 파솔로의「베르가모 포도밭의 채소(Misticanza di Vigna alla Bergamasca)」에 포함된 곡으로 사랑했던 여인에게 배신당하고 상처 받은 마음을 표현한 노래이다. 「삶의 여정」은 심슨(Harold Simpson, 1909~1955)의 시에 로날드가 음악을 입힌 것으로 인간의 삶과 사랑을 사계절의 시간적 흐름에 비유한 총 5곡의 연가곡이다. 오페라 <르 시드>는 11세기 스페인의 영웅 엘 시드(El Cid)를 주제로 한 17세기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의 대표적인 작품이며, 로드리고(Rodrigo)의 아리아는 극 중 무어(Moor)군의 침략에 맞서 스페인군의 사령관으로 출정한 로드리고가 어려운 전투를 앞두고 기도를 드리는 장면에서 부르는 아리아이다. 「시인의 사랑」, 두란테와 파솔로의 이탈리아 가곡, 「삶의 여정」은 작곡가와 시인, 곡의 구성, 가사의 내용을 중심으로, 오페라 <르 시드>는 작곡가와 오페라의 내용, 대본의 유래, 아리아의 상황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