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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Annotation

Ti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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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her Titles
Program Annotation: A Study of Vocal Music of R. Strauss, G. Fauré, O. Respighi, M. Head
Author
손진희
Alternative Author(s)
Son, Jin Hee
Advisor(s)
고성현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연주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이다. 리사이틀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작곡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Richard Strauss, 1864-1949), 가브리엘 포레(Gabriel Fauré, 1845-1924), 오토리노 레스피기(Ottorino Respighi, 1879-1936), 마이클 헤드(Michael Head, 1900-1976)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그리고 그들의 가곡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작품을 이해하고 적용하여 보다 깊이 있는 연주를 목적으로 한다. 슈트라우스는 독일의 예술가곡(Lied)을 현대 작곡 기법으로 발전시킨 후기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그는 가곡 작곡에 있어서 화성적 색채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넓은 음역대를 사용하였으며, 펼친화음을 피아노 페달을 밟아 연주함으로써 배음이 혼합되어 화려함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가곡 “내일!(Morgen!)”, “헌정(Zueignung)”, “내 사랑을 안고(Ich trage meine Minne)”는 이러한 작곡 기법을 잘 보여주는 곡들이다. 프랑스의 슈만이라 불리우는 포레의 프랑스 예술가곡(Mélodie) "요람(Les Berceaux)”, “꿈꾸고 나서(Après un Rêve)”, “우리의 사랑(Notre Amour)”은 시와 음악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서정적이고 간결하며 과장 없는 표현과 전통적 화성 해결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화성의 진행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탈리아는 20세기에 이르러서야 예술가곡을 눈여겨보기 시작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작곡가가 레스피기이다. 그는 고전적인 이탈리아 음악에 프랑스의 인상주의 작곡 기법을 사용하여 현대적인 기법을 결합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그의 가장 유명한 가곡 “안개(Nebbie)”와 음악적 특색이 드러나는 “설경(Nev- icata)”과 “비(Pioggia)”를 연구하였다. 헤드는 양차대전 사이에 활동했던 대표적인 영국작곡가로서 그의 가곡 선율은 단순하지만 자신만의 특징적인 작품세계를 펼쳤다. 그 중 가장 잘 알려진 연가곡 <달무리 저편으로(Over the Rim of the Moon)>중 세 번째 곡 “검정 지빠귀의 노래(A Blackbird Singing)”를 분석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50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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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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