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이 연구는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2-1.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의 하위유형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2.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유형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의 유형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이 연구는 서울 강북지역의 총 6곳의 유아교육 기관에 재원 중인 만 3세, 4세, 5세 유아의 아버지 420명 대상으로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담임교사 18명에게 유아 420명에 대한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276쌍이 수집되었다. 각각 아버지 138명, 유아 138명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 문제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았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의 평균은 지도력이 가장 높았고, 유능성, 불안정성, 과민성 순이었다.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의 평균은 타인긍정 자세가 가장 높았고, 자기긍정, 타인부정, 자기 부정 순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의 유형으로는 자기긍정-타인긍정이 가장 높았으며, 자기부정-타인긍정, 자기부정-타인부정, 자기긍정-타인긍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은 행동억제가 가장 높았고, 자기결정, 정서성, 자기평가 순이었다. 둘째,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가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가 자기 긍정적일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중 유능성과 지도력이 높으며, 불안정성은 낮아졌다.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가 타인 긍정적일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중 지도력과 유능성이 높았다. 반면, 아버지의 자기 부정적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는 유능성만이 유의미한 부적 관계가 나타났다.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가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심리적 자세가 긍정적일수록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중 자기평가, 자기결정, 행동억제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성은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아버지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심리적 자세가 부정적일수록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중 자기평가, 자기결정, 행동억제는 낮아지며 정서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가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인 중 자기평가와 자기결정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중에서 유능성과 지도력이 높았다.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중 행동억제가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중에서 유능성과 지도력이 높았고, 과민성은 낮았다.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중 정서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의 하위요인 중 유능성과 지도력은 낮았고, 불안정성과 과민성은 높았다. 셋째,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아버지의 자기긍정 심리적 자세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예측하는 데 있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아동 및 부모 상담과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고, 그 외에 제한점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주요어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유아의 자기조절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