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모의 공감이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아동 탄력성의 매개효과

이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공감, 아동의 탄력성,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공감이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의 탄력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또래 간 갈등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모 공감교육과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아동의 또래관계 상담에 필요한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공감,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 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아동이 지각한 부의 공감능력과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에서 탄력성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셋째, 아동이 지각한 모의 공감능력과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에서 탄력성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서울시 Y 학교, 경기도 안양시 C 학교, 경상남도 진주시 S 학교 총 3개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총 480명(남아211명, 여아 180명)이었다. 아동의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 척도’(배선영, 1999)를 사용하였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자녀가 지각한 부모 공감 척도’(조용주, 2010)를, 아동의 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주소영과 이양희(2007)가 개발한 ‘아동의 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자료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공감과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 아동의 탄력성 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부모의 공감은 아동의 탄력성과 정적 상관을 가지고,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 중 지배 전략을 제외한 절충 및 협력, 회피, 양보 전략과 정적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공감이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 중 절충 및 협력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탄력성은 부 공감이 절충 및 협력전략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부 공감은 절충 및 협력전략의 사용에 직접적인 영향과 탄력성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동시에 가지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탄력성은 모 공감이 절충 및 협력전략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모 공감이 아동의 탄력성을 거쳐 아동이 갈등 상황에서 절충 및 협력전략을 사용하는 것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아동이 지각한 부와 모의 공감이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 중 회피전략에 미치는 영향에서 탄력성의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즉, 부와 모의 공감은 아동의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아동이 또래 간 갈등상황에서 회피전략을 사용하는 것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아동이 지각한 부와 모의 공감이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 중 양보전략에 미치는 영향에서 탄력성의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아동의 탄력성은 부와 모의 공감이 아동의 양보전략사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교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의 공감은 아동의 탄력성을 통해 아동의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와 모의 공감 중 부의 공감이 아동의 적응적인 갈등해결전략 사용에 더욱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부모의 공감과 탄력성은 절충 및 협력 전략을 가장 의미 있게 설명하는 변인이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부모의 공감 교육과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아동의 또래관계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을 향상시키고 또래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between parental empathy perceived by children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e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First, are there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empathy perceived by children, resilience,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Second, does resilience mediate between father's empathy perceived by children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ird, does resilience mediate between mother's empathy perceived by children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Surveys were administered on 480 children of fifth, sixth grade(boys: 211, girls: 180) from three different elementary schools in Seoul, Gyeonggi-do, Gyeongsangnam-do.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were measured with "Inventory on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developed by Bae Sun-yeong(1999). Parental empathy was measured with "Inventory on parental empathy Perceived by Adolescents" developed by Jo Yong-ju(2010). Resilience was measured with "Inventory on resilience for children" by Ju So-yeong and Lee Yang-hee(2007).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the SPSS 22.0 program.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high parental empathy was highly related with resilience for children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which include "compromising and integration", "avoiding", "obliging" except "dominating". Second, resilience for children turned out to partially mediate between father's empathy perceived by children and their "compromising and integration" of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is result indicates that father's empathy had direct effect on the "compromising and integration" and indirect effect it via resilience for children. Also it was found out that resilience for children had complete mediation on mother's empathy perceived by children and their "compromising and integration". Finally, resilience for children turned out to completely mediate between parental empathy perceived by children and their "avoiding" and "obliging" of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is result indicates that parental empathy had indirect effect on the avoiding and obliging via resilience for children. The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at parental empathy and resilience for children play crucial roles for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lso, resilience for children has important roles as mediator between parental empathy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Based on the findings, this study proposed that parental empathy and resilience are important resources for parental educations and education programs designed to prevent school viol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