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화된 공장 및 주택공간의 상업시설로의 재생건축 계획과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매력적이고 독특하게 연출된 공간으로 이용자에게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정서적 충만함을 안겨주어 이용자를 장기적인 체류로 이끌어내는 체험마케팅이 확산되면서 도심내의 노후화된 건축물을 재생하여 기존의 건축물이 가지고 있던 공간요소와 시간적인 가치를 활용해 이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러한 공간계획은 기존 건축물에 쌓인 시간과 공간요소를 건축물에 부여되는 새로운 성격과 하나로 묶어내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공간을 계획하는 것보다 더욱 철저한 사전조사와 상상력을 요구한다. 대형 유휴시설이나 산업시설의 재활용에서도 재생건축의 방법론과 관련 정책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중·소규모 공간의 면적, 구조, 설비 등의 적용에서 차이가 있고 추구하는 재생의 목적과 가치가 달라 그대로 대입하기에는 맞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교무의 노후화된 공장 및 주택공간을 상업시설로의 재생한 사례를 분석하여 재생건축의 계획특성과 디자인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중소규모의 노후화된 공간 재생건축계획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