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6 0

스포츠광고메시지의 특성이 소비자의 자기해석과 광고주목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스포츠광고메시지의 특성이 소비자의 자기해석과 광고주목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ports Message Characteristics on Self-Construal and the Ad notice.
Author
나비랑
Alternative Author(s)
NA, BEE RANG
Advisor(s)
남상백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광고메시지의 특성이 소비자의 자기해석과 광고주목도에 실증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대상으로 선정한 다음, 자료를 배포하여 회수된 250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이나, 응답이 누락된 29부를 제외한 221부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설문지로써 SNS를 통해 회수한 완성된 설문지를 분석하여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스포츠광고메시지의 특성이 자기해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정보나 혜택 등을 강조하는 이성적 소구 메시지가 설득력이 더 높다고 평가하여 이익을 부여하거나 속성과 기능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제시 했을 때 제품을 호의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광고메시지의 특성이 광고주목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광고주목도는 이성적 소구에 비해 감성적 소구가 광고를 주목하는데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기억에서 광고의 관련된 브랜드 이미지나 광고의 느낌 또는 분위기를 강하게 연출시켜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효과가 있으며,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호의적인 판단반응을 불러일으켜 감성적 소구 메시지가 광고주목도에 더 효과적이었다. 넷째, 소비자의 자기해석이 광고주목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은 광고를 쉽게 접하여도 세부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보는 사람은 드물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 결과는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광고메시지의 특성이, 소비자의 자기해석 유형과 광고메시지의 특성, 광고주목도에 관련된 가능성 있는 마케팅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4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4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SPORTS & WELL-BEING(생활스포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