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 참여자의 신분의식이 운동 경험요인 및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 ‘Sport for all’ Participant’s Status Consciousness on Exercise Experience Factor & Emotional Response

본 연구에서는 생활체육 참여자의 신분의식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과 운동 경험요인 및 감정반응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대상은 2017년 수도권(S시, K도, I시)에서 생활체육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이다. 연구대상 선정과 관련하여 참여자의 참여빈도는 주 1회 이상, 그리고 참여기간은 6개월 이상 생활체육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를 선정하였으며, 표본추출 절차는 수도권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공공체육시설과 민간체육시설 등에서 지속적으로 생활체육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 500명으로 하였다. 자료처리는 회수된 자료 중 연구에 적절치 않은 설문지 43부를 제외하고 총 457부를 최종유효표본으로 선정하여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PASW Ver.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ANOVA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처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종목에 따른 신분의식, 운동경험요인과 감정반응과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참여종목에 따라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이는 변인으로는 운동경험요인의 하위요인인 행동적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분의식과 운동경험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신분의식의 하위요인인 금전만능의식은 운동경험요인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요인과 감성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신분의식의 하위요인인 특권특별의식과 뼈대의식은 운동경험요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신분의식과 감정반응과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신분의식의 하위요인인 금전만능의식은 감정반응의 하위요인인 지배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신분의식의 하위요인인 특권특별의식과 뼈대의식은 감정반응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운동경험요인과 감정반응과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운동경험요인의 하위요인인 행동적 요인과 감성적 요인은 감정반응의 하위요인인 지배감, 즐거움, 환기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적 요인은 지배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요인은 감정반응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