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이동성과 사회적 배제

Abstract

장애인은 사회적 배제의 위험에 가장 취약한 집단으로 설명되어왔다. 장애인의 사회적 배제는 다차원적 기회의 제약과 또 다른 사회적 배제의 재생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이다. 장애인의 사회적 배제에 대한 설명요인을 분명히 하는 것은 장애인이 경험하는 불평등에 대한 사회적 환경과 배제과정에서의 원인을 탐색하는 일환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의 이동성을 설명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동성이 사회적 배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지금까지 사회적 배제는 주로 객관적 지표를 통하여 측정되었다. 취업여부, 빈곤여부와 같은 사회적 배제에 대한 객관적 지표는 사회적 배제의 동태적 특성,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기인하는 사회적 배제의 속성을 반영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사회적 배제의 양상을 설명하였다. 또한 장애인의 이동을 위치추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직접 측정함으로써 실제 이동성과 사회적 배제와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지금까지 이동성은 외출, 교통수단과 같은 응답자의 기억에 의존하거나 자기평가를 기반으로 한 질문을 통해 측정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과학을 활용해 이동성을 측정함으로써 장애인의 이동성과 사회적 배제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4 장애인실태조사의 자료를 통한 장애인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이동성의 관계, 설문조사를 통한 장애인의 이동성이 사회적 배제에 미치는 영향, 위치정보 데이터를 사용한 장애인의 이동성과 사회적 배제 경험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례분석을 통하여 이동성이 낮은 장애인들의 구체적 이동양상을 탐색하였다. 장애인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장애요인에 따른 이동성과의 관계를 탐색한 결과, 연령과 경제활동의 여부가 이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사회인구학적 요인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높을수록, 경제활동을 하지 않을수록 낮은 이동성을 보였다. 장애요인 중에서는 장애등급과 장애유형, 중복장애 여부에 따른 이동성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장애인의 이동성과 사회적 배제와의 관계를 검증하는 회귀분석의 결과, 장애인의 외출정도와 외출 시 불편의 정도가 사회적 배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동성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사회적 약자의 위치에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장애인의 이동성을 측정한 위치추적데이터를 사용하여 회귀분석 한 결과, 실제 이동 거리를 통제한 상태에서 이동면적의 사회적 배제에 대한 유의미한 부적영향이 나타났다. 결과에 대한 해석을 명확히 하기위해 사례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배제에 따른 이동의 양상을 살펴본 후, 이동성이 낮은 집단의 이동양상을 구체적으로 탐색하였다. 분석의 결과,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집약적 이동분포와 밀집된 형태의 복지기관의 공간적 분포의 공통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약자의 위치에 있는 장애인들의 낮고 폐쇄적인 이동양상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배제의 위험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