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협업에서의 소수 집중구조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 깃허브를 중심으로

Effects of the Concentration Structure on Performance in Open Collaboration: Focusing on Github

집단지성에서 발생하는 소수의 집중구조와 집단지성의 성과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일부의 연구들은 정보의 다양성 관점에서, 다른 연구들은 기술 수준의 차이에 따른 역할의 분화 관점에서 그 관계를 설명하려 하였다. 그러한 관점의 차이만큼 실증적 분석에 있어서도 다양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의 차이를 검증하고 사회학적 관점에서 집단지성의 소수의 집중구조와 성과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시도이다. 우선적으로 온라인 공간의 특성을 설명하고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참여의 속성을 밝혔다. 또한 집단지성 개념의 포괄성으로 인하여 기존 연구에서 지나치게 넓게 쓰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분류 틀을 도입하여 이 연구의 대상인 깃허브에 해당하는 개방형 협업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논의의 대상을 구체화하였다. 그리고 협업이라는 상호작용을 사회교환이론과 선호적 선택으로 설명하면서, 참여와 커뮤니케이션 2가지 관점에서 소수의 집중구조와 성과간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깃허브에서 직접 수집한 데이터를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여 소수의 집중구조가 프로젝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를 통해 도출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수 개발자의 참여 비중이 높을수록 프로젝트의 성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폼 상의 많은 프로젝트가 참여의 중단으로 실패하는 상황에서 참여자들은 전략적 경향을 가지며,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개발자는 다른 개발자들의 선호적 선택의 근거가 되어 더 많은 참여로 이어지고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수 개발자의 커뮤니케이션의 참여 비중이 높을수록 프로젝트의 성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공유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이슈 게시판상에서 활발한 응답을 하는 개발자는 프로젝트 전체의 조언자, 멘토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조언자, 멘토의 존재는 다른 개발자의 선호적 선택의 근거가 되어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고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결론 부분에서는 이 연구가 갖는 학문적, 정책적 함의와 한계점들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