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9 0

종신보험상품의 보유계약가치 산출에 관한 분석

Title
종신보험상품의 보유계약가치 산출에 관한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n the Present Value of In Force Business of Whole Life Insurance Products
Author
나호준
Alternative Author(s)
NA HOJUN
Advisor(s)
오창수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생명보험계약은 대부분 장기적으로 유지되며, 현금흐름 또한 계약의 전 기간에 걸쳐 고르게 발생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 발생여부 및 시기가 불확실하다는 특성을 갖는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생명보험은 계약기간이 길다는 특성을 갖기 때문에 단기적인 현금흐름을 평가하는 전통적인 평가방식으로는 보험회사의 가치를 적절하게 측정할 수 없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보험회사의 평가에는 이러한 특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치를 보다 적절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현금흐름방식을 이용하는 내재가치(embedded value: EV)개념이 도입되었 다. 유럽에서는 이러한 내재가치 방식을 이용, 상장보험사의 평가를 위해 전통적인 재무제표와는 별도로 내재가치 분석보고서의 공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내재가치를 함께 공시하고 있다. 보유계약가치는 내재가치에서 조정순자산가치를 차감한 수치로서, 보유계약가치를 구하는 방법에 따라 TEV, EEV, MCEV 등으로 내재가치가 구분된다. 여기서 내재가 치란 보유계약에 할당된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장래 배당 가능한 이익 중 주주몫에 대한 현재가치를 말하며, 조정순자산가치(adjusted net worth: ANW)와 보유계약가치(present value of in-force business: PVIF)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보유계약가치(PVIF)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보유계약가치는 내재가치에서 조정순자산가치를 제외한 값으로, 보유계약가치를 산정하는 방식에 따라 내재가치의 종류가 구분되기 때문에 내재가치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종 신보험상품에 대한 가정을 설정하여 보유계약가치를 산출해보고 투자수익률·사업비·해약률·할인율·위험률에 변화를 주어 보유계약가치의 민감도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종신보험상품의 보유계약가치에 대하여 그 리스크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더불어 보유계약가치를 증대시키는 요인은 무엇인지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27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9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SURANCE & FINANCE(금융보험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