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중립 시나리오 적용에 따른 최저이율 및 최저사망 보증비용 비교분석

Abstract

국내·외적으로 보험부채에 대한 평가는 원가평가에서 공정가치 평가로 변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보험부채 공정가치 평가를 위한 위험중립 시나리오에 대해 적용 가능한 Ho-Lee, HW1F, HW2F, BK1F, BK2F 이자율 모형을 소개하고 금리연동형 종신보험의 최저보증옵션 비용을 시나리오별 비용평가액, 민감도 분석, 확률 분포를 중심으로 비교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비용평가액을 산출한 결과 GMIB는 BK모델 적용 시 그 가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 차이는 최저보증이율이 낮을수록 차이가 크게 발생하였는데, 이는 Exponential 모델 특성상 이자율이 0 이하로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GMDB 비용 산출결과는 모델별로 큰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내재가치와 시간가치로 나누어 산출할 경우 2F모델을 사용하였을 때 내재가치가 더 높게 나타남을 보인다. 둘째, 최저보증옵션의 민감도 분석 결과 해지율, 공시이율에 있어서는 GMIB, GMDB 모두 같은 방향성을 보이며, 적용이율, 사망률에서는 다른 방향성을 가짐을 보인다. 시간가치만 보유하고 있는 GMIB는 내재가치와 시간가치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GMDB에 비해 민감도 분석 요인 변경에 따른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최저보증비용 시나리오 확률분포는 GMDB의 경우, 분포의 왜도와 첨도는 Ho-Lee 모델을 적용한 GMDB분포에서 가장 크고 BK2F 모델에서 3배 정도 차이로 가장 작았다. 비용평가액과 확률분포 등 BK모델을 사용한 시나리오의 분포가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므로 BK모델을 적용한 보증 및 옵션 평가액은Risk KPI 변동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