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연동형 보장성보험의 최저해지환급금 보증비용 산출에 관한 연구

Abstract

2021년 IFRS17이 공식적으로 우리나라 보험업에도 적용되게 된다. IFRS17 하에서는 과거에 판매했던 보험의 부채 평가 방식이 계약 시점 기 준 원가가 아니라 매 결산 시점의 시장금리 등을 반영한 시가로 평가될 것이며, 최저해지환급금보증(GMSB)도 평가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을 반영하여, 최저이율 보증비용을 회사가 부담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최저해지환급금 보증비용을 산출하였다. 산출결과 산출이율 3.0%일 때 GMSB 보증비용은 보험료의 현가 대비 5.04%로 분석 되었고, 산출이율이 증가할수록 GMSB 보증비용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본해지율이 높아질 때 GMSB 보증비용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적해지율모형 중 AAA모형과 Exponential모형을 적용해 보았는데 동적해지율모형을 적용했을 때는 기본해지율을 사용한 경우보다 GMSB 보증비용이 더 크게 산출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로 볼 때 GMSB 보증비용은 어느정도 큰 값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GMSB보증형의 판매시 그 비용을 보험료 산출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동적해지율을 이용할 경우 보증비용도 변하기 때문에 향후 동적해지율 산출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통한 가치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