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1 0

반복 구조를 활용한 테이블웨어 연구

Title
반복 구조를 활용한 테이블웨어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ableware Using Repeating Structure
Author
안대훈
Alternative Author(s)
Daehun AHN
Advisor(s)
고보형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람들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대량생산된 공산품들은 이들의 취향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기존 양산된 테이블웨어는 도자, 유리, 금속 등의 재료로 면이나 덩어리로 이루어진 형태들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공산품들과 다른 조형미를 위해 지우산 및 건축물에서 보이는 반복 구조에서 디자인을 착안하여 선이 주를 이루는 조형성을 연구하였다. 반복 구조에서 특징을 탐색하고, 이를 테이블웨어에 적용시킴으로써 기능 및 조형미를 추구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다품종․소량 생산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기계 가공과 수작업을 병행하여 제작 공정을 줄임으로써 작품 제작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였다. 반복 구조는 레이저 컷팅의 특징과 매우 유사하며, 이는 서로 부합하여 작품의 다품종․소량 생산성과 동시에 섬세한 조형미를 만들어 내었다. 또한, 그에 따라 생성되는 구조의 패턴과 공간의 형태는 무한하며, 이는 앞으로의 작품의 확장성과 연결된다. 제작 과정에서는 이러한 특징들을 고려하여 컷팅 기법과 재료들을 연구하고 가장 합리적인 가공법과 재료들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이는 작품 제작의 효율성과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무리 없이 생활 공예품으로써 사용하기 위함이다. 제작 방법은 레이저 컷팅(Laser Cutting),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밴딩(Banding), 선반(Turning) 등을 활용하여 테이블웨어를 제작 하였다. 반복 구조의 표현을 위하여 레이저 컷팅과 선반 등의 기계가공을 활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 하였고, 더 나아가 구조만의 긴장감과 재료의 탄성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열을 주지 않고 가공하는 밴딩 기법과 콜드 조인트를 사용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처 반복 구조를 활용한 테이블웨어를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한 생산성의 표준화와 작품이 아닌 생활 공예품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서 쓰여 지기위한 작품을 제작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27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