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신체 관련 관용어 비교 연구 - 눈을 중심으로 -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눈’과 대응하는 중국어 ‘眼 / 目’와 관련 관용어를 눈의 의미를 바탕으로 눈의 기능으로 분류하며 눈의 기본적 의미로 감각 기능, 눈의 관용적 의미로 정보 처리 기능, 존재 인식 기능, 감정 표출 기능, 건강 척도 기능, 행위 표현 기능을 표시하는 ‘눈’과 ‘眼 /目’와 관련된 관용어의 여섯 가지 분류하는 방법으로 한국어 ‘눈’과 관련된 관용어와 중국어 ‘眼 / 目’와 관련 관용어의 의미적 비교를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