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분류사와 중국어 양사의 비교 연구-인간성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은 수많은 한국어 분류사와 중국어 양사에 있어 인간성을 지니는 분 류사와 양사만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어와 중국어에서 사용하는 인간성 분류사 와 인간성 양사에 대한 의미 및 결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그들이 가지고 있 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인간성 분류사는 주로 <표준국어대사전>(1999)에 수록 된 분류사 ‘분, 명, 사람, 인, 놈’으로 범위를 한정하였으며 중국어 인간성 양사는 주로 <新华字典>(2000)에 수록된 양사 ‘位, 名, 个, 人, 家伙’과 비 교 연구하고자 한다. 여기서 양국이 대응할 수 있는 한자어 인간성 분류사도 있고 대응할 수 없으며 중국어에만 있는 인간성 양사도 있으므로 그들의 의미 및 용법을 한번 비교하기를 통하여 예전부터 많이 연구해 온 한국어 분류사와 중국어 양사에 있어 아직 깊게 다루어지지 못했던 인간성에 대하여 검토하겠 다. 이러한 논의를 통하여 한국어를 제 2 언어로 학습하는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 국어 인간성 분류사와 중국어 인간성 양사에 관련된 의미와 결합을 구분하고 분류사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오류를 줄일 수 있게 사용하 기를 바란다. 궁극적으로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 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