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의 한국관광 제약요인 분석

한중수교가 시작된 1992년 이후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유학생의 수는 꾸준히 증가해왔다. 중국인 유학생은 대학생활 동안 학업의 성취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와 환경, 대인관계에 적응해야 하는 등 많은 스트레스를 겪는 상황에 직면한다. 이러한 중국인 유학생의 원활한 유학생활을 위하여 그들의 여가문화가 올바르게 조성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유학 기간 동안의 적절한 관광활동은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학 기간 동안 한국 관광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한다면 추후 한국을 관광 목적으로 다시 방문하는 등 한국 관광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 한국에 체류 중인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활동은 그다지 활발하지 않은 편이다. 유학 기간 동안 대부분의 중국인 유학생은 원하는 관광활동을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유학생의 삶의 질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제약 요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제약 요인이 관광태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 대상은 수도권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들로 한정하였으며, 관광지역은 제주도로 한정하였다. 기존 관련 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본 연구는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한 조사방법으로 설문조사방법을 채택하였다. 설문항목은 21개 문항의 제약요인과 5개 문항의 관광태도, 6개 문항의 관광행동의도, 그리고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묻는 8개의 문항으로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는 2017년 5월 8일부터 22일까지 2주 간 한국의 수도권 소재 10여개 대학교의 유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전달, 회수하여 최종적으로 351부의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중국인 유학생의 제주관광제약 요인 중 내재적 제약과 대인적 제약, 정치적 제약이 관광태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조적 제약은 관광태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인 유학생의 제주관광제약 요인 중 내재적 제약과 정치적 제약은 관광 행동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인적 제약과 구조적 제약은 관광 행동의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태도는 관광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추론할 수 있다. 첫째, 중국인 유학생의 내재적 제약이 관광태도와 관광 행동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 결과는 중국인 유학생이 제주 관광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는 의미이며, 정부 및 지자체 차원에서 중국인 유학생이 제주 관광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실제 관광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중국인 유학생의 대인적 제약이 관광태도에는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지만 관광 행동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분석 결과는 지인을 통해 제주 관광에 대한 태도 형성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제주도 여행을 위한 의지가 있을 경우 지인의 의사가 크게 반영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즉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 행동 여부는 개인의 의지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셋째, 구조적 제약이 관광태도와 관광 행동의도 모두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는 내재적 제약이 관광태도와 관광 행동의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와 대비하였을 때 개인의 의지가 중요할 뿐 제주도 관광을 위한 물리적 요소는 고려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넷째, 정치적 제약이 관광태도와 관광 행동의도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최근 악화된 한중간 정치적 관계에 대하여 중국인 유학생 역시 심각하게 인지하고 있으며, 직접적인 제한 대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한국 관광을 제한하는 중국 정부의 지침을 어느 정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한국 관광업계가 중국인의 한국 관광을 장려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태도가 관광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제주 관광을 유익하고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할수록 실제 관광활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이에 중국인 유학생의 제주관광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또한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첫째, 현재 한국 내 유학생의 관광제약과 관련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가 관심을 촉발시켰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가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제약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유형화한 제약 요인은 향후 관련 연구에 유용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가 밝혀낸 중국 유학생들의 제주 관광 제약 요인을 참고하여 관련 업계가 맞춤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등 실무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한중간 악화된 정치 관계가 제주 관광활동 제약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개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양국의 정치적 관계를 원인으로 여가생활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비판적 의견을 촉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