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랜드마크 인지요인이 도시관광자의 계획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rban Landmark Cognition Factor's on Influencing Urban Tourist's Planned Behavior

Focused on the Visitors' of Lotte World Tower

세계적으로 관광에 대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관광도시의 경쟁력이 한 국가의 위상이 되었다. 또한 북미와 구주에 치중되어 있던 관광의 흐름이 점차 아시아로 흐르고 있는 시점에 서울은 관광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이에 도시관광을 관광학적 관점에서 정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도시관광을 유발하는 관광자원인 랜드마크가 도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계획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으로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