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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위상학적 특성과 관광환경정보가 공간 인지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Title
공간위상학적 특성과 관광환경정보가 공간 인지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Top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ourism Environment Information on Spatial Cognition and Satisfaction: Focused on Virtual Reality Techniques
Author
박수지
Alternative Author(s)
Park, Su-Ji
Advisor(s)
정철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거 유명 관광지들이 쇠퇴함에 따라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 관광지 재생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관광지 재생 공모사업을 실시하여 2015년 2곳, 2016년 3곳을 선정하는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 지자체에서는 도시재생을 통한 관광활성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대부분 노후화된 시설과 프로그램만을 개선하는 등 단편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는 실정이다. 테마파크, 국립공원 등과 같은 관광지는 일정한 매력물과 편의시설, 그리고 이를 체험하기 위한 통행로로 구성되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관광지의 공간위상학적 특성과 더불어 관광객의 사회심리적 요소에 대한 통합적 관점의 이해가 요구되어지는 대표적인 공간이다. 그러나 공간의 구조가 복잡하면 관광객이 처리해야 할 정보의 양과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억해야 하는 정보가 많을수록 자신이 통과해온 거리가 더 멀다고 가정하게 되는 등 관광지 계획 및 운영에 있어 공간 구조 개선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관광공간의 위상학적 특성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관광객에게 물리적 자극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관광객은 그러한 자극을 인지하고 관광지에 대한 선호도, 만족도 등의 태도로 반응을 갖게 된다. 본 연구는 관광 공간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도출된 공간위상학적 특성에 따른 관광객의 공간 인지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검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간위상학적 특성에 따라 변화하는 관광객의 인지가 어떠한 관광환경정보에 더 큰 영향을 받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였다. 첫째, 공간위상학적 특성에 따라 관광객의 공간 인지가 변화하는지 밝히기 위해 가설 1을 설정하였다. 둘째, 공간위상학적특성과 공간 인지, 관광환경정보의 상호작용효과를 밝히기 위하여 가설 2를 설정하였다. 셋째, 공간 인지와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가설 3을 설정하였다. 가설 검정을 위하여 유사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요인설계는 2(공간위상학적 특성 낮은 공간vs공간위상학적 특성 높은 공간)×2(관광안내체계vs도움요청)로 구성하였다. 본 실험은 공간위상학적 특성을 분석하는 S3 Axial Analyzer 2.1을 활용하여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낮은 공간과 높은 공간으로 구분하여 두 개의 공간구조를 설계하였으며, 변인제어에 용이하고, 계획단계의 공간에 적용하고 있는 Sketchu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각의 가상현실 테마파크를 구현하였다. 실험을 통해 수집한 총 246개의 표본은 통계적 검증을 위해 사용되었다. 공간위상학적 특성에 따른 공간 인지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길찾기 능력이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동등화하고 관광환경정보의 상호작용효과 검증을 위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공간 인지와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 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높은 공간에서 관광객의 인지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높을수록 관광객이 공간을 인지하기 쉬워 관광객이 처리해야 할 정보의 양과 난이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둘째,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높은 공간에서는 관광환경정보인 관광안내체계, 도움요청 모두 비슷한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낮은 공간에서는 도움요청이 관광안내체계보다 더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낮은 공간에서 도움요청의 상호작용효과는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높은 공간에서 도움요청의 상호작용효과와 비슷한 수준으로 상승하였다. 이는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낮은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도움요청을 처치할 경우 공간위상학적 특성의 차이를 상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낮은 공간에서는 관광안내체계보다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력 배치가 인지와 만족도를 높이는 것에 더 강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셋째, 공간 인지는 관광만족도와 보행만족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동일한 시설이 배치된 가상현실에서 공간위상학적 특성에 따른 관광객 공간 인지에 차이가 나타남에 따라 상이한 공간을 대상으로 공간위상학적 특성을 파악하는데 그친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화하였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관광분야 연구들이 물리적 자극을 관광객의 지각을 통해 파악한 한계점에서 벗어나 정량적 지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관광객의 사회심리적 요소와 영향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둘째, 가상현실 공간은 접해보지 않은 공간을 짧은 시간 동안 이용하게 되는 실험적 공간이라는 한계를 가졌는데, 이러한 특징이 비일상적 공간인 테마파크와 같은 관광지에 적합하다는 것을 밝혀 관광분야의 연구방법을 확장하였다. 셋째,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낮은 공간보다 높은 공간의 관광객 공간 인지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공간구조의 물리적 환경 특성과 관광객의 공간 인지가 영향관계에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영향관계가 관광공간에서도 적용됨을 확인하였다. 넷째,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역할에만 집중되어 있는 관광정보 연구의 영역을 확장하고 공간 인지에 대한 관광환경정보의 상호작용효과 확인하여 어떤 정보가 더 효과적인지를 혼입변수가 효과적으로 통제되는 유사실험연구를 통해 제시하여 그 설명력을 높였다. 다섯째, 기존의 관광분야 연구들에서는 만족도에 대하여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단일요인으로 연구하였으나, 보행만족도를 만족도의 요인 중 하나로 도입하여 만족도의 영역을 확장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의 계획 및 관리에 있어 주관적 판단에 의존해 왔던 한계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공간위상학적 특성 분석의 도입을 제안했다. 둘째, 물리적 환경요인인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관광객의 공간 인지를 상승시키는 것으로 밝힘에 따라 관광지 재생 사업에 대하여 노후화된 건물의 재정비나 프로그램 개선과 같은 사업과 더불어 공간의 구조적 개선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관광환경정보의 효용성을 파악함에 따라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낮은 공간에서는 인력 배치를 통한 공간 인지의 상승과 공간위상학적 특성이 높은 공간에서는 안내표시체계를 통해 공간 인지의 상승을 제안하였다. 넷째, 가상현실 공간이 관광지의 방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가상현실이 관광의 대체제로서의 역할을 할 거라는 선행연구와 달리 가상현실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적 활용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노후화된 건물의 재정비, 유사한 프로그램 도입 등에 한정된 관광지 재생 사업에 대하여 문제점을 지적하며, 공간구조 개선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관광지의 계획 단계부터 주관적 판단에 의존해 왔던 한계를 보완해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므로 향후 새로운 관광지 수립 및 관광지 계획 시 유용한 근거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1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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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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