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서비스 수요대체와 인과관계 연구

Abstract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거소비자들은 주택이 소유에서 거주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금융위기 이후 주거소비행태에 변화가 일어나서 자가와 임대 간에 수요대체를 나타내는지 여부에 대하여 실증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 대체성 분석에 효율적이면서도 비교적 편리한 방정식 체계의 Panel SUR기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수도권의 경우 자가와 전세, 월세로 나타낸 방정식체계 형태의 추정에서 자가와 전세 간에 대체성이 0.2084로 양(+)의 값을 나타났으며, 유의성도 나타났다. 자가와 월세간과 전세와 월세 간의 비제약검정에서 대체성 추정계수가 크게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교차방정식 동일성제약검정에서는 추정계수가 0에 가까운 수준으로 나타나 월세시장이 독립적인 시장임을 확인하였다. 대체성의 크기와 방향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구분되어졌으며, 수도권 중에서도 서울과 인천, 경기가 지역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인과검정결과 수도권 전체적으로 주택가격보다는 전세가격이 양(+)의 영향을 주었으며, 점유량의 변화에서는 자가와 전세 간에 상호영향을 보였으나, 자가가 전세에 상대적으로 좀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상관분석을 통한 주거서비스 시차분석에서는 주거이동을 수반하는 주거서비스의 반응이 더 천천히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주택시장이 상호 대체 또는 경쟁을 할 수 있는 시장임을 확인하였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