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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사업자의 경쟁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케이블TV사업자의 경쟁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
이찬구
Advisor(s)
이상명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기업 성과를 달성하는 특징적 요인을 발견하는 것은 전략경영 연구의 핵심이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동태적 경쟁환경 속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다. 특히 경쟁 증가로 인해 위기에 직면했을 때, 어떤 특성을 가진 기업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그 대응방법을 결정짓는 기업특성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은 기업의 조직효율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강준구·백재승, 2001). 본 연구에서는 안정적 사업 운영이 가능했던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이 증가했을 때, 케이블TV사업자의 대응 전략이 어떻게 변화했으며, 전략적 선택의 결과, 기업의 성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경쟁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각 케이블TV사업자는 기업 및 시장 특성에 따라 대응 전략적 선택이 달라져왔기 때문이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국내 케이블 산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국내 유료방송산업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77개 권역, 89개의 케이블TV사업자를 세부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케이블TV사업자의 경쟁전략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와 그 의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경쟁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특성에 따른 집단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Anova test를 수행한 결과, 일부 특성에 따라 전략적 선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기업 규모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MSO와 개별 SO는 가격 전략, 서비스 전략, 콘텐츠 전략, 마케팅 전략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지역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서비스 및 콘텐츠 투자 전략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투자성향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서비스 가격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케이블TV사업자의 경쟁전략 행위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유료방송산업의 특성상,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는 경쟁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핵심 요소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수록 투자수익률이 증가한다는 것은 유료방송산업의 본원적 경쟁에 집중할 필 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가입자의 경우, 서비스 가격이 낮아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아 서비스 가격경쟁보다는 다양한 서비스 경쟁에 투자하는 것이 오히려 가입자 증가에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경쟁기업의 경쟁전략 행위가 중심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은 기각되었다. 비록 가설은 기각되었으나, IPTV사업자의 서비스 가격이 증가할 수록 케이블TV사업자의 ROI가 증가하는 것은 전반적으로 유료방송산업이 가격 경쟁에 집중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경쟁기업의 경쟁전략행위가 중심기업의 경쟁전략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IPTV사업자의 경쟁전략 행위가 증가할수록 케이블TV사업자의 경쟁전략행위도 증가한다는 분석 결과는 곧 경쟁기업의 전략적 행위가 중심기업의 전략적 행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방송사의 경쟁전략과 경영성과와의 관련성 연구는 극히 미미한 상황이었다. 본 연구는 유료방송산업에서의 경쟁이 증가할 때,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경쟁 전략 유형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경 영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기업의 경쟁전략과 경쟁기업의 경쟁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실증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특히 본 연구결과로 케이블TV사업자의 성과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전략으로 인식되어왔던 원가전략은 일부 유용할 수는 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차별화 전략 및 집중화 전략이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증명하였는데 이는 정책적 및 산업적으로 큰 시사점을 갖는다. 즉, 경쟁환경이 불확실한 국내 유료방송 산업에서 차별화 전략(서비스 및 콘텐츠)에 집중하여 경쟁에 대응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유료방송산업의 경쟁정책 및 전략이 저가 가격정책 및 전략에서 벗어나 차별화 정책 및 전략으로 경쟁의 질을 중심으로 하는 정책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시사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도 존재한다. 본 연구는 케이블TV사업자를 중심으로 경쟁사업자(IPTV)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으나, 현 시점에서 유료방송산업 내 경쟁관계를 적절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OTT 등 다양한 사업자와의 관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측정변수의 제한으로 인해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존재하며, 본 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은 전략적 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보다 정교하게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전략을 개별 상품 또는 유사 상품, 대응상품별로 출시시기를 구분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존재하며, 서비스 출시시기는 전략적 대응시기를 의미하고 대응 시기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연구에서는 대응시기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1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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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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