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 0

중국어 교육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재수강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성인 중국어 방문교육을 중심으로

Title
중국어 교육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재수강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성인 중국어 방문교육을 중심으로
Author
이빈
Advisor(s)
김승철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992년부터 중한 양국은 정식적으로 외교관계를 수립해 와서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여러 분야에 빈번한 왕래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라 세계 경제에서 영향력은 막강하다. 한국은 중국의 이웃 나라인데 지난 10년 동안 한, 중 두나라의 무역액은 해마다 급하게 성장하였다. 2016년 전년도, 한국은 대중 수출액은1244억 달러가 되고 한국 대외 수출액의 25.1%로 차지하였다. 대중 수입액은 869.62 억 달러로 한국 수입액의 21.4%로 차지하였다. 중국은 이미 한국의 가장 중요한 거래상대국이 되고, 두 나라의 전년 무역액은 2위 미국보다 1000억 달러 이상 많다고 나타났다. 최근 몇 년간 중한 무역 규모는 날로 확대되고 한국경제는 중국경제와 서로 더 의존해서 한국 사람들은 중국어를 배우는 열성이 갈수록 높다. 따라서 한국에서 중국어 교육시장이 신속히 발전하고 있다. 한국은 중국어를 공부하는 나라 중 가장 중요한 나라가 되었다. 과거에는 한국에서 중국어 교육의 형태가 주로 공교육이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교의 중국어 전공으로 공부하는 형태이다. 그런데 중국어 교육 시장의 성장에 따라 고객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교육은 공교육을 대체해서 가장 주요한 교육 형태로 되었다. 사교육의 교육방식은 다양하고 그 중 고객들은 많이 선택하는 것이 학원교육 방식, 즉 고객들은 규정된 시간에 규정된 장소에서 공부하는 것이다. 이런 교육 방식은 가장 전통적이고 고객들이 가장 익숙한 교육방식이다. 하지만 시간과 장소의 제약 때문에 고객에게 불편을 많이 줘서 방문교육이 계속 발전하고 있다. 전통적인 학원교육보다 방문교육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시간과 장소의 선택권이 있어서 제한 없이 자기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공부할 수 있다. 사이버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사이버교육 방식도 생겼다. 즉 고객들은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공부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사이버교육은 이런저런 부족 때문에 교육품질을 보장 못 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방문교육 방식으로 연구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성인으로 선정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1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