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금융이 화폐시장에 미치는 충격 실증분석

An Empirical Analysis the Impact of the Internet Finance on Money Market

인터넷 기술이 폭발적으로 발전하는 현대 사회에 금융 산업도 인터넷을 배놓을 수 없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인터넷 금융상품이 출시하며 사람들이 인터넷 상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그 중에 인터넷 머니펀드는 중요한 금융상품이고 인터넷 머니펀드의 수익률과 수익률의 변동성에 대한 연구가 많이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인터넷 머니펀드는 화폐시장에 미치는 충격에 대해서 연구한다. 우선 인터넷 머니펀드와 전통 머니펀드를 비교하고 수익률의 차이가 나는 이유를 분석한다. 그리고 GARCH 모델을 통해서 인터넷 머니펀드와 화폐시장 기준 이자율(Shibor)간의 변동성 파급효과(Volatility Spillover Effect)를 연구하고 인터넷 머니펀드의 수익률의 변동성이 어느 정도 화폐시장의 기준 이자율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마지막에 분석 결과에 의하여 이자율 규제가 있는 화폐시장은 인터넷 머니펀드를 통해서 이자율의 시장화 과정에 도움이 되는지를 논의한다. 대부분 국가의 화폐시장은 이자율 규제가 있는데 이자율의 시장화는 이런한 국가의 화폐시장의 중요한 문제이다. 그래서 본 논문 연구 결과는 화폐시장의 가격 결정 효율과 이자율의 시장화에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