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0 0

대학교육서비스에서 물리적 환경이 학생만족과 수업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대학교육서비스에서 물리적 환경이 학생만족과 수업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
진혜경
Advisor(s)
김대철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대학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의 목표는 지식의 전달을 통한 우수한 인재의 배출이다. 대학교육의 생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끊임없이 변화되어 가는 글로벌 환경에서 대학의 순위를 결정짓는 주요한 요소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대학의 우수한 인재배출은 경쟁력 확보와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우수한 인재 배출을 위한 학생들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해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 방안으로, 서비스스케이프, 학생만족, 수업 집중도 등에 대한 관련 이론과 기존에 수행되었던 연구들을 검토하였고 최종적으로 4개의 가설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서비스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했던 서비스스케이프를 중심으로 강의실의 물리적 환경과 학생만족, 물리적 환경과 수업 집중도 그리고 학생만족과 수업 집중도의 관계에 대해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4년제 권역별 주요 국립대학교 10개 대학과 사립대학교 9개 대학, 전문대학 10개 외 대학원 1개를 포함하여, 총 30개 대학·대학원에서 표본 샘플 선정이 가능한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적 환경과 학생만족, 물리적 환경과 수업 집중도와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환경적 요인, 디자인 요인,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의 물리적 환경은 학생만족과 수업 집중도간에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 요인은 디자인 요인과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보다 수업 집중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의 지식의 정도와 행정직원의 친절도를 포함한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이 환경적 요인과 디자인 요인에 비하여 학생만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만족과 수업집중도간의 영향관계 분석 결과 학생만족은 긍정적인 수업 집중도를 유발시키고, 수업 집중도는 학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의 교육서비스에서 서비스스케이프 연구는 시설 중심의 연구로 제한된 범위에서 이루어졌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대학교육에 대한 질 향상 연구 등에서 상대적으로 간과되었던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 외에, 환경적 요인, 디자인 요인 등이 학생만족과 수업 집중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함으로써 교육서비스환경에서 시설적 요인 외에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대학교육서비스에서 학생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인 대학에서 서비스 수혜자인 학생들을 위해 교육서비스 품질을 향상 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 서비스와 같은 보조 서비스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21세기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대학은 보조 요인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보완한다면 날로 팽창해 가는 무한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대학은 강력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대학교육서비스, 서비스스케이프, 학생만족, 수업 집중도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1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6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