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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대철-
dc.contributor.author박응석-
dc.date.accessioned2017-11-29T02:28:46Z-
dc.date.available2017-11-29T02:28:46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16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21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소비자 수용 의도에 대해 374명의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주체인 소비자의 수용 의도에 대해 필요한 요인을 제시하고 실증한 것에 의의가 있다. 외부변인으로 설정한 개인적 동기 요인인 경제적 이익과 공익적 이익을 추구하는 사회적 동기 요인인 사회적 기여, 환경적 책임 모두 효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으며 사용 용이성은 효용성과 사용 의도에, 효용성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경제적 이익, 사회적 기여, 그리고 환경적 책임은 효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 수용에 있어서도 경제적 이익 및 사회적 기여와 효용성 간에 인과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효율적인 전기에너지 사용을 가능하게 하며 환경보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변수이며 본 연구를 통해 환경적 책임 또한 효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효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 변수 즉, 경제적 이익, 사회적 기여, 그리고 환경적 책임 중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경제적 이익이며, 가장 영향력이 적은 것은 환경적 책임으로 나타났다.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 수용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효용성은 전기에너지 절약을 통한 전기료 절감이 소비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이슈임을 알 수 있다. 이는 개인의 경제적 이익과 성향 등 개인적 동기와 사회에 대한 기여와 환경보존 등 사회적 동기 모두 신기술 수용에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할 수 있다. 즉,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과 같이 각 가정에 설치하여 전력비용을 낮추는데 필요한 제품은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고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의 정도에 따라 도입 여부를 결정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소득, 연령, 성별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토대로 외부변인과 효용성과의 관계에서의 상호작용성을 살펴보았다. 즉, 기존의 기술수용모델에서 제시한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효용성과 경제적 이익, 사회적 기여, 환경적 책임 등 개인 및 사회적 동기 등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추정되는 인구통계학적 요인인 소득, 연령, 성별 등을 추가하여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수용 의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요인들로 이루어진 소득, 연령, 성별 등은 경제적 이익, 사회적 기여, 환경적 책임과 효용성에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소득, 연령, 성별에 따라 경제적 이익, 사회적 기여, 환경적 책임이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에 대한 효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변화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대상자의 수준에 따라 외부변인이 효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져서 결국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효용성에 대한 홍보는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 사용에 따른 개인의 경제적 이익을 부각시킬 수 있는 기능 파악 및 상세 설명 자료집 준비 및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특히,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전기요금을 경감시키는데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기능이 효과적이라는 경제적 이익을 강조하여 홍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회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모두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 도입에 따른 혜택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제품의 사회 및 환경에 대한 긍정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을 보급하려는 정부는 소득이 낮은 집단에게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경제적 이익을 부각시키는 것을 검토할 것을 제언한다. 또한, 연령층이 낮은 남성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여 부분에 대한 중점적인 홍보를 하는 한편, 연령층이 높은 여성 집단을 중심으로 환경적 책임에 대한 후대에게 물려줄 자산으로서의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효용성을 부각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것을 제언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기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성공적인 도입을 추진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한 가정용에너지관리시스템의 소비자 수용도 분석-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응석-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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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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