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 복잡성이 SCM 실행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세계화와 디지털 분야의 가속화로 인하여 시장범위가 확대됨에 따라서 공급사슬관리시스템의 복잡성이 증가하는 상황이다. 또한 국내적으로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공급사슬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이 요구되고 있어 협력업체와의 공급사슬관리 구축 및 관리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공급사슬관리의 관리체계 또한 다양한 도전과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공급사슬 복잡성에 대응하여 제품구성, 공정, 다양한 이해관계를 효과적으로 조율해야만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기업들은 공급사슬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성의 결정요소 및 실무적 실행방법, 지속가능하고 전략적인 공급사슬의 운영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급사슬 복잡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공급사슬 복잡성에 관한 연구는 거의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관리에 있어서 복잡성의 결정요소와 복잡성의 실행의 범위를 정의하고, 공급사슬 복잡성과 실행 및 공급사슬 성과와 재무성과의 관계에 대해 검증해 보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전략적인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실행을 제안하고자 한다. 자료의 수집은 이메일과 설문지를 통하여 500부가 배포되었으며 회수된 200부 중199부가 분석의 대상이며 응답 대상자는 회사를 대표하여 구매와 기획부서 및 경영지원부서를 총괄하는 직책 혹은 직급자를 대상으로 1인 1기업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SPSS 23.0 과 AMOS 23.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의 측정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후 구조모형의 계수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한 가설검증결과 6개의 가설 중 5개가 채택되었고 1개가 기각되었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울러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해 Bootstrapping 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해보면 연구모형에서 제시되었던 공급사슬 복잡성과 전략적 실행, 운영적 실행, 공급사슬 성과 및 재무성과 간의 관계가 밝혀졌다. 특히 전략적 실행과 공급사슬 성과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 분석을 통하여 공급사슬 복잡성과 실행과의 관계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인들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의 기업이 처한 미시적 공급사슬 복잡성수준에서는 제품이 전략적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거시적 공급사슬 복잡성 수준에서는 금융이나 규제가 전략적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동인으로 파악이 되었다. 또한 미시적 공급사슬 복잡성 수준에서 운영적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동인은 제품이나 공정으로 나타났으며 거시적 공급사슬 복잡성 수준에서는 금융이나 환경이 주요한 동인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의미를 살펴보면 한국에서 공급사슬 복잡성에 관하여 처음으로 시도되었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한국기업의 공급사슬 복잡성 수준에 따라 어떠한 실행과 전략적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를 제안한 실무적 시사점 또한 크다고 할 수 있다. 주제어: 공급사슬 복잡성, 전략적 실행, 운영적 실행, 공급사슬 성과, 재무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