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tagon Model 재설계를 통한 정보화 프로젝트 PMO의 성과관리

Abstract

최근의 정보시스템은 수작업 업무의 전산화 수준을 넘어, 조직의 비전과 사업 존립에 영향을 줄 만큼 중요시 되고 있고,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차세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IT 프로젝트의 대형화․장기화 경향으로 인해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위험요소가 증가되고 있고, 이로 인해 프로젝트 생산성 향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차세대 정보시스템과 같은 대형 IT 프로젝트가 초기 계획했던 일정, 예산, 자원 등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이유를 분석한 결과, 프로젝트 범위와 요건의 불명확성, 경영진과 조직 내부의 관심 부족, 프로젝트 관리 체계의 미흡 등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정보화 프로젝트는 특성상 기간이 길고 투입되는 예산 및 인력이 방대하여 계획역량이 매우 중요한 만큼,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적인 PMO를 도입하여 운영하는 추세가 증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젝트 성과 관리를 목표로 하는, PMO의 세부구조는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 라는 연구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연구자의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정보화 프로젝트 PMO의 성과평가 모델 설계, 둘째, 의료, IT/SI, 금융 산업별 성과평가를 통한 실증분석, 셋째, 정보화 프로젝트 PMO의 산업별 펜타곤 모델 재설계 순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먼저 본 연구는 검증된 조직성과 모델인 펜타곤 모델을 활용하여 정보화 프로젝트 PMO의 역량에 대한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모델 및 세부지표를 제시하였다. 펜타곤 모델은 정보화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PMO 역량요인을 다섯 가지로 구분, 즉 구조(Structure), 기술(Technology), 조직문화(Culture), 상호작용(Interaction),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Social Relations and Networks)로 분류하여 접근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상위 요인에 대한 세부요인을 설계하여,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활용하여 역량 요인(5개의 상위요인과 25개의 세부요인) 간의 중요도를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구조 부문에서는 3개의 세부요인이 상위 10위 안에 포함되었으며, 기술, 조직문화), 상호작용 부문에서는 각각 2개 세부요인이,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 부문에서는 1개의 세부요인이 10위 안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보화 프로젝트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 틀(framework)을 제시한다는 점, 그리고 틀을 구성하는 상위요인에 속한 하위 세부요인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또한 정보화 프로젝트 PMO를 도입한 의료·금융·IT/SI 산업을 대상으로 산업 간 성과관리 변수의 속성을 파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25개 하위 역량요인을 공통 의미 및 속성 기반으로 분류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위하여 요인 분석을 통해 최종 12개 하위 역량요인과 3개의 프로젝트 성과요인으로 재설계 하였다. 그리고 각 역량에 따른 의료·금융·IT/SI 산업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하위 역량요인 구성을 보면, ‘구조’는 ‘정보 품질 위협,’ ‘외부 PMO 역량’, ‘내부 PMO 역량’으로 설계하였고, ‘조직문화’는 ‘조직공정성’, ‘사용자 참여’, ‘고객사 관심과 참여’로 설계하였다. ‘기술’은 ‘위험관리’, ‘방법론과 ‘기술’로 정의하였으며, ‘상호작용’은 ‘원활한 의사소통’, ‘프로젝트 리더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는 ‘PM의 프로젝트 이해’, ‘지식 공유’로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화 프로젝트 PMO 성과관리 변수의 속성을 'Formal Qualities'와 'Informal Qualities'로 분류하여 접근한 점, 그리고 산업 특성을 감안하여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Fuzzy-AHP 기법을 활용하여 정보화 프로젝트 PMO를 성과 평가함에 있어서 12가지 요인을 모두 고려한 산업별(의료, IT/SI, 금융) 평가요인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펜타곤 모델을 산업별 정보화 프로젝트 PMO의 성과평가 모델로 재설계하였다. 본 논문은 산업 일반, 기존 펜타곤 모델의 개념적 접근을 산업별(의료·금융·IT/SI) 정보화 프로젝트 PMO의 평가요인 가중치로 구체화하여 재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실무적, 학문적으로 프로젝트 관리 방법의 새로운 접근을 모색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