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2 0

중국 청도 리원(里院) 건축의 현황 및 재발전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 청도 리원(里院) 건축의 현황 및 재발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esent and Redevelopment of Liyuan(里院) in Qingdao, China
Author
닝한
Alternative Author(s)
NingHan
Advisor(s)
한동수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청도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반 도시 기본적인 형태를 형성하였으며, 청도의 도시 구조는 100년의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도시 형성 초기부터 식민지의 형태로 발전해왔는데, 서로 다른 시기에 독일, 일본 등 제국의 식민지로 점용되어 식민 통치자의 이익에 따라 도시 계획이 추진되었다. 이러한 도시 건설 배경의 영항 하에 청도의 리원(里院) 건축이 파생되어 나왔다. 청도 리원 건축은 청도의 독특한 건축형식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합원식(合院式)건축에 속하지만 북경의 사합원(四合院)과도 차이가 있으며 당시 식민지 도시에 세워진 리식(里式) 건축의 한 유형임에도 상해 리롱(里弄)과 무한 리분(里分)과도 구분이 된다. 중국은 개혁 개방 이후, 급격한 도시 개발과 현대화로 인하여, 청도 리원 건축은 대량으로 철거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현존하는 리식 건축은 갈수록 그 양이 줄어들어 현재는 거의 얼마 남지 않았으며 이러한 역사적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는 시급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리원 건축의 형성과 발전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조사하고 처음으로 학계에 소개되는 사료들을 중심으로 건설 당시의 상황을 분석하는 한편, 청도 리원 건축의 특징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현존하는 리원 건축을 이용한 재발전(再發展)의 사례 연구를 통해 향후 청도 리원 건축에 대한 보호와 합리적인 이용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그 의의 및 중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13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