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목재결합 구조 시스템을 이용한 둔내역 설계

Computer Aided East Asian Monumental Timber-Frame building Design

전통목조구조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지만 그 시스템을 이용하여 새롭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최신 프로그램과 기술을 이용하여 전통목조구조 중 공포부의 구조시스템을 연구하고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건축설계에 직접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중점을 두어 연구하였다. 본 논문은 송광사 약사전의 공포 구조를 분석하고 단순화 시킨 후 자유로운 변형이 가능한 구조로 재해석하여 그 결과물을 강원도 횡성군 둔내역 부지 내 기차역 설계에 접목시키는 연구로써, 전통건축의 재해석을 통해 새로운 건축방향을 제안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