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 0

공동체 활동을 위한 공동주택 연결 공간의 건축구성방식

Title
공동체 활동을 위한 공동주택 연결 공간의 건축구성방식
Other Titles
A architectural organization of connectivity spaces of apartments for communal activities
Author
이진욱
Alternative Author(s)
Lee, Jin Wook
Advisor(s)
이정만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공동체에 관한 생각과 인식이 발전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공동주택은 그 공간의 구성방식과 형태는 초창기 공동주택의 양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런 상황 속에서 공동주택에서 요구되는 주거민들의 소통을 위해서 필요한 공동체 공간을 조성하는 연결 공간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구현하는 공간구성방식을 제안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으로 국내외 사례조사들을 통하여 공동체 공간에서 일어나는 실질적인 공간행태를 확인하고, 공동체 공간을 계획할 수 있는 5가지의 공간행태를 통하여 공동주택 설계에서 공동체 조성을 위한 특징적인 방향으로 선택해서 정리하였다. 그 후 설계자들이 5가지의 공간행태를 공간구성에 적용한 사례들을 분류하여 7가지의 공간구성원리를 도출하였다. 7가지의 공간구성원리는 공동주택들이 공동체 공간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공간설계상의 방법으로 인식된다. 본 연구에서는 더 나아가 공동주택에서 요구되는 공동체를 위한 다양한 공간구성을 위한 의미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12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18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