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8 0

항공사 승무원의 업무 관련 시기질투의 유발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Title
항공사 승무원의 업무 관련 시기질투의 유발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Antecedents of Cabin Crews’ Work-related Envy in the Airline Industry
Author
조가은
Advisor(s)
현 성 협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경쟁이 치열한 한국 항공 산업 사회에서 국내 항공사가 해결해야 할 중요 업무 중 하나는 승무원의 업무 관리 및 유지 이다. 즉 승무원이 본인에게 주어진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따라서 항공사는 해당 항공사의 승무원이 긍정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이 업무 중 느끼는 감정인 질투를 유발 하는 몇 가지 선행을 밝히고 이로 인한 이직의도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즉 질투를 유발하는 4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승무원의 업무에 이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로 인하여 객실승무원의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이직의도에 관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을 알아보자 한다. 국내 항공사 중 아시아나, 진에어, 제주항공, 이스타항공에서 재직하는 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97부 의 설문지가 수집되었다. 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르면 항공사에 근무하는 객실 승무원들은 질투에 대한 4가지 요인 중 2가지 요인에 반응 한다는 결과가 밝혀졌다. 반응 하는 요인으로 인한 질투가 이직의도로 나타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6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76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