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8 0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중국 관광시장의 한국 관광 인식 분석

Title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중국 관광시장의 한국 관광 인식 분석
Other Titles
A Study on Awareness of Korea Tourism in Chinese Tourism Market through Big Data Analysis
Author
한 혜 림
Advisor(s)
최 승 담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 아웃바운드 시장의 성장에 따라 방한 중국 관광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중국 관광객의 효과적인 유치를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과거의 마케팅 사례, 중국의 관광정책, 여행상품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현황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선행 연구가 행해져왔다. 그러나 중국 관광객 대상의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연구는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중국인의 한국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트렌드와 그 변화를 분석하는 데에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텍스톰(Textom)을 사용하였으며,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BAIDU)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고 한국 관광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분석하고자 키워드를 ‘한국 관광지’, ‘한국 여행’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한국 여행’ 연관 검색어 상위 빈도와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서 제시된 ‘중국 관광객의 한국 방문 선택시 고려 요인’을 종합 반영하여 ‘한국 맛집’, ‘한국 명소’를 키워드로 선정하였다. ‘한국 관광지’ 키워드 분석 결과, 빈도가 높은 목적지는 한국, 서울, 제주도, 부산, 경상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 ‘중국 관광객의 한국 여행 방문 권역’자료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사드 배치 이전의 ‘한국 여행’, ‘한국 맛집’, ‘한국 명소’ 키워드의 연관 검색어 분석 결과, 2015년 이후 ‘자유여행’, ‘게스트하우스’ 빈도가 증가하여 개별 관광과 맞춤 여행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사드 배치 이후의 ‘한국 여행’, ‘한국 맛집’, ‘한국 명소’ 키워드 분석 결과, 사드 이슈가 집중적으로 언론에 보도된 7, 10, 3월의 경우 새로운 연관 검색어로 ‘보도’, ‘사건’, ‘신문’, ‘소식’, ‘매체’ 등이 나타났다. 타 달의 경우는 사드가 이슈화된 이전의 결과와 연관 검색어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는 사드 문제가 중국 시장에서 한국 관광에 대한 인식의 근원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지 않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연구영역을 확대하여 중국 관광객의 한국 관광 인식과 그 트렌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중국 관광객의 관광인식 진단은 중국 관광객 유치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중국 관광객 대상 관광 상품 및 컨텐츠 개발에 적용 가능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05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7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