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해설사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고궁은 국내·외 관광객이 즐겨 찾는 관광지이며 소중한 문화유산지다. 2016년 고궁 관람객이 1,000만명을 돌파했다. 이와 같이 나날이 증가하는 관람객들의 문화유산에 대한 지적 욕구에 부응하고 관람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고궁문화관광해설사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궁에서 근무하는 궁 전문 문화관광해설사 제도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에서 문화관광해설, 문화관광해설사의 역사 및 운영현황, 교육프로그램, 직무만족 및 선행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근거로 작성한 반 구조적인 설문지를 바탕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했다. 연구 참여자는 고궁에서 근무하는 문화관광해설사 9명으로, 2017년 5월 4일부터 5월 9일 까지 1:1 또는 그룹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의 분석틀을 준용하여 분석하고 정리했다. 분석 결과, 궁 전문 문화관광해설사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과 업무환경 및 교육프로그램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실무적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해설사가 해설 업무와 안내소 업무(전화상담, 민원응대, 안내 등 )를 함께 하고 있었다. 특히 민원업무로 인해 야기되는 심리적 불안정은 해설 업무에 방해 요소로 작용하므로 업무를 분리하여 운영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문화관광해설사는 오랜 경험과 지식의 축적이 필요한 전문직이므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는 정규직 전환이, 단기적인 대책으로는 인센티브 또는 수당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프로그램은 경력과 수준별로 차별화된 교육내용과 평가준거를 가지고 운영되어야 한다. 넷째, 연계성 없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초급에서 고급까지 나선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경력에 따른 질적 향상과 비전을 제공하여야 한다. 다섯째, 체계적이고 연계성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운영하기 위한 교육 전담부서 또는 교육 전담 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는 단일 사례로 일반화 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향후 다른 형태의 문화관광해설사들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일반화 가능 요인을 고찰해보는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해 본다.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는 고궁 문화관광해설사 제도의 실무적인 발전 방안에 대한 자료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사료된다.